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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중고거래에서 제품 결함을 발견했을 때의 대응 방법

 

'자율준수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판매자는 중고거래 플랫폼에 판매 게시글을 올릴 때 기본 정보와 함께 제품의 결함 여부, 결함의 세부 사항 및 정도, 수선 또는 수리 이력 등을 명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구매자와 협의해보세요.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중고거래 플랫폼 고객센터를 통해 중재를 요청한 후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하세요.

중고거래에서 사기가 발생했을 때의 대응 방법

 

① '더치트' 앱에서 판매자의 계좌번호를 검색하면 사기 피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물품을 제대로 보내줄 것처럼 속이고 돈을 편취하는 온라인 범죄입니다.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피해를 상담하고, 경찰서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112(긴급신고), 182(민원상담) 또는 사이트 방문

 

② 일부 대형 중고거래 플랫폼은 자체적으로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하여 판매자와의 중재를 지원합니다. 해당 플랫폼의 고객센터에 먼저 연락하여 판매자를 신고하고 도움을 요청해보세요.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하세요!

  1. 중고거래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확인하고 안전거래를 실천하세요!

·판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 상태, 가격, 안전 정보 등을 정확하게 작성하고, 사진 등을 첨부하세요.
  • 구매자의 질문에 성실하게 응답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세요.
  • 거래 방식에 대해 구매자와 성실하게 합의하세요.

·구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의 내용을 성실하게 확인하고, 게시글에 나타나지 않은 중요 정보는 판매자에게 확인하세요.
  • 계약이 체결되었다면, 약속된 시간에 대금을 지급하세요.
  • 거래 방식에 대해 판매자와 성실하게 합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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