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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물류 분야에서 쓰이는 중국 단어들이 많으니 관련 단어를 공부해 두면 많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1. 集装箱货运流程介绍
集装箱运输是一个较长的锁链条,其整个货运流程如下:

(1)贸易合同签订后,货主将订舱委托书连同报关单据(一般包括退税单、外汇核销单、商业发票等) 交由货代公司。

(2)货代公司向船公司或船公司指定船代订舱,船公司或船公司指定船代接受订舱并发放空箱。

(3)货代公司提取空箱并安排工厂装箱,办理海关申报、商检等手续,并将重箱送至船舶靠泊码头。

(4)码头装船作业并编制船舶离港报告。

(5)货物装船出运到达目的港口后船公司通知目的港码头卸货,并按运输条款做好货物交接。 整个流程如图 1 所示。

 

1. 컨테이너화물운송절차안내
컨테이너 운송은 긴 체인이며 전체 화물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역 계약이 체결된 후 송하인은 선실 예약 위임장을 세관 신고 서류(일반적으로 세금 환급서, 외환 확인서, 상업 송장 등 포함)와 함께 송하인에게 전달합니다.

(2) 화물운송회사는 선박회사 또는 선박회사에 선박을 지정하여 선실을 예약하고, 선박회사 또는 선박회사는 선박을 지정하여 선실을 예약하고 빈 상자를 발급합니다.

(3) 화물 대행 회사는 빈 상자를 추출하고 공장 포장을 준비하고 세관 신고, 상품 검사 및 기타 절차를 거쳐 무거운 상자를 선박 접안 부두로 보냅니다.

(4) 부두 선적 작업 및 선박 출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5) 화물이 선적되어 목적지 항구에 도착한 후 선사는 목적지 항구에 하역하도록 통지하고 운송 조건에 따라 화물을 인계해야 합니다. 전체 프로세스는 그림 1에 나와 있습니다.

 

流程图中工作流程节点说明:

(1)货主与货代公司建立委托关系。

(2)货代公司向船公司或船代提交订舱委托书。

(3)船公司或船代审核订舱委托书,提供订舱回执、提单号、设备交接单(EIR)。

(4)货代公司将订舱信息反馈给货主,凭设备交接单到指定空箱堆场提取空箱。

注意:随后的工作是提取空箱、装箱、制作装箱单、交装重箱,具体流程根据货主与货代公司协商确定, 分别用(5a)(5b)(5c)(6a)(6b)(6c)(7a)(7b)(7c)表示。

(5)货主“自拉自送”方式,先从货代处取得设备交接单[图 1 中(5a)流程],然后提空箱,装箱后 制作装箱单[图 1 中(5b)流程],并按要求及时将重箱送码头堆场[图 1 中(5c)流程],即集中到港区 等待装船。

(6)货代公司上门装箱方式:货代凭设备交接单至指定堆场提取空箱[图 1 中(6a)流程],提空箱 后至货主指定地点装箱并制作装箱单(图 1 中(6b)流程),装箱完毕后将重箱送港集结,等待装船[图 1 中(6c)流程]。

(7)货主送货上门,货代公司装箱方式:货主将货物送到货代集装箱货运站,货代到指定堆场提空箱 [图 1 中(7a)流程],并在集装箱货运站装箱,制作装箱单[图 1 中(7b)流程],然后“集港”[图 1 中 (7c)流程]。

(8)货主委托货代代理报关、报检,办妥有关手续后将单证交货代现场。

(9)货主也可自行报关,完成报关后将报关资料连同其他单证交货代现场。

(10)货代现场将办妥手续后的单证交码头堆场配载。

(11)配载部门制订装船计划,经船公司确认后实施装船作业。

(12)实践中,在货物装船后可以取得场站收据(D/R)正本。

(13)货代可凭场站收据正本到船方签单部门换取提单(B/L)或其他单据。

以下分别从船公司、码头、发货人和收货人角度,对集装箱进出口货运流程进行分析和梳理。

 

(1) 소유자는 위탁 관계를 구축합니다.

(2) 화물 대행사는 선박 회사 또는 선박 대리인에게 선복 예약 위임장을 제출합니다.

(3) 선박 회사 또는 선박 대리인은 선복 예약 위임장을 검토하고 선복 예약 영수증, 선하 증권 번호 및 장비 인도 양식(EIR)을 제공합니다.

(4) 화물 대행사는 선실 예약 정보를 송하인에게 피드백하고 장비 인도 양식을 기반으로 지정된 빈 상자 적재장에서 빈 상자를 추출합니다.

참고: 후속 작업은 빈 상자 추출, 포장, 포장 목록 작성, 적재 중량 상자 인도이며, 구체적인 공정은 송하인과 송하인의 협의에 따라 결정되며, 각각 (5a)(5b)(6a)(6b)(6c)(7a)(7b)(7c)로 표시됩니다.

(5) 화주의 "셀프 인계" 방식은 먼저 화물대로부터 설비 인수증[그림 1의 (5a) 프로세스]을 받은 후 빈 상자를 들어내고, 포장 후 포장 명세서를 작성하고[그림 1의 (5b) 프로세스], 필요에 따라 즉시 무거운 상자를 부두 야적장에 보내고[그림 1의 (5c) 프로세스], 즉, 항구에 집중하여 선적을 기다립니다.

(6) 화물 대리점 방문 포장 방식: 화물 대리점은 설비 인수증에 근거하여 지정된 야적장으로 빈 상자를 추출하고[그림 1의 (6a) 프로세스], 상자를 비운 후 화주 지정 장소에 가서 포장하고 포장 명세서를 작성한다(그림 1의 (6b) 프로세스), 포장 완료 후 무거운 상자를 항구로 보내 집결하고 선적을 기다립니다[그림 1의 (6c) 프로세스].

(7) 화주 배달, 화주 회사 포장 방식: 화주는 화물을 화주 컨테이너 화물 터미널로 보내고, 화주는 지정 야적장에 가서 빈 상자를 픽업한다[그림 1 (7a) 프로세스], 컨테이너 화물 터미널에서 포장하고, 포장 명세서를 작성한다[그림 1 (7b) 프로세스], 그리고 "집항" [그림 1 (7c) 프로세스].

(8) 소유자는 화물 대리인에게 세관 신고 및 검사를 위탁하고 관련 절차를 완료한 후 서류를 현장으로 인도합니다.

(9) 소유자도 스스로 세관을 신청할 수 있으며, 세관신고 완료 후 세관신고서류를 다른 서류와 함께 현장으로 인도합니다.

(10) 수속이 완료된 서류는 선적 준비를 위해 부두 야적장에 인계됩니다.

(11) 적재 부서는 선적 계획을 수립하고 선박 회사의 확인을 거쳐 선적 작업을 수행합니다.

(12) 실제로 상품이 선적된 후 현장 영수증(D/R) 원본을 얻을 수 있습니다.

(13) 화물은 현장 영수증을 가지고 선주 서명 부서에 가서 선하증권(B/L) 또는 기타 증빙 서류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선박 회사, 부두, 송하인 및 수하인의 관점에서 컨테이너 수출입 화물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분류합니다.


 

2. 从船公司视角,看进出口货运流程

船公司在进出口货运流程中提供“港到港”或“端到端”的运输服务,随着其向供应链两端延伸,拓展 延伸物流服务和增值服务。船公司在进出口货运流程中主要包括以下各项工作:

(一) 航线规划和布局

航线规划和布局是指船公司根据其控制的船队运力规模,决定不同大小、技术规范和不同船籍的船舶 在不同航线的配置和布局。航线规划和布局决定了船公司所能提供的航线产品和服务,并在很大程度上影 响船公司的经营绩效。以 2009 年至 2016 年为例,在东西航向市场长期疲弱的环境下,一部分在南北航向 布局船舶较多的干线承运人和一部分专注于亚洲区域内市场的支线承运人,取得明显优于同行的经营业绩。

(二) 航线调度

航线调度是在航线规划和布局确定后,根据航线船舶宣载,设定航线服务路径,并根据船舶实际离港、 到港及装卸作业情况,做好航线准班率跟踪及可能的航线班期、挂靠港口、作业安排等各方面的调整。

(三) 定价及销售

船公司运价制定的方法及价格形成机制,之前的系列报告中已做介绍,这里不再赘述。由于船公司与客 户签订的运价合同或协议可以分为长期合同(一般指年度及年度以上合同)、短期合同(一般指季度或半年 度合同)、即期运价协议(一般指按周或者月度生效的运价协议),这里的定价及销售更多指的是对于即期 市场的客户定价及销售。

(四) 接受客户订舱

接受客户订舱是指船公司在船舶开航前(一般提前 10 天至 56 天),开始接受货主或货主指定的货代公 司提交的订舱委托书,根据订舱委托书指定的船舶及船舶航次,在航线舱位限额内对不同客户进行放舱。

(五) 发放空箱

集装箱运输中使用的集装箱,除少数是货主自有或发货人向第三方租赁公司租借的外,绝大多数集装箱 都是由船公司提供的。船公司发放空箱一般通过指定代理或协议堆场完成。

(六) 接收货物

船公司接收货物的地点一般是集装箱码头或内陆堆场(CY)、集装箱货运站(CFS)或货主的工厂和仓 库(DOOR)。在 CY 接收整箱货一般由船公司委托堆场接收;在 CFS 接收拼箱货物一般由集装箱货运站作为 船公司的代理人接货;在 DOOR 接收货物一般由船公司或其代表(委托的代理人或内陆承运人)接货,并由 船公司安排接货地至码头堆场的拖车运输。

(七) 装船出运

装船出运是指船公司根据航线班期,在船舶靠泊后,对已经接收并在码头内集港、堆存的重箱实施装 船。由于码头装卸作业需要一定时间,船舶装船一般根据装卸效率,在船开航前 3 天实施,相应的集装箱重 箱进港集结的截止时间也相应提前,称为“截港日”。

(八) 制作装船单证

船舶装船离港后,船公司(或通过其指定船代)应立即制作有关装船单证,包括提单副本或场站收据副 本、集装箱号码单、货物舱单、集装箱装箱单、箱位积载图、装船货物残损报告、特殊货物表等,并及时发 送目的港代理,以便其编制卸船计划,安排转运或门到门运输等各项工作。

(九) 接收装船单证,做好卸船准备

船舶装船离港后,船公司目的港代理将做好装船单证文件接收工作,制订船舶预计到港计划、卸船计 划,并与港口码头、收货人、通知人、海关和其他有关部门沟通,办理各项手续,做好卸船、交货准备工作。

(十) 建立船舶航次档案,做好系统预录

接收装船单证及船公司有关放货指示后,目的港代理应对单证文件进行审核,审核确认后做好系统预 录,并建立船舶航次档案。

(十一) 寄送有关单据

船舶到港前(一般提前 5 个工作日),船公司将向提单收货人或通知人寄送有关单据,并根据运输条款 做好货物交付、转运等各项手续。

(十二) 卸船

卸船是指船舶抵达卸货港口后,港口码头根据船公司提交的卸船计划,将货物从船舶卸下,并堆存在码 头内堆场(在美国航线中,也可以直接卸货至底盘车车架或港区内铁路堆场),等待客户提货或中转至其他 港口或目的地门点。

(十三) 签发提货单

集装箱船公司根据收货人出具的到货通知书、正本提单(或者电放提单),并在结清到付运费和其他费用后,签发提货单。

(十四) 归档

 

船公司完成所有提货单签发后,收货人或收货人指定的通知人凭提货单到指定地点提取重箱,船公司交 付货物。相关单证文件,包括进口舱单、提货单留底联、有效背书的正本提单(或电放提单)等,连同货物 放货时有关沟通确认文件应一并归档,并在档案封面上登记有关归档材料信息。

 

2. 선사의 관점에서 본 수출입 화물 운송 과정


선사는 수출입 화물 운송 과정에서 '항구에서 항구까지' 또는 '끝에서 끝까지'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공급망의 양쪽 끝으로 확장됨에 따라 확장된 물류 서비스 및 부가가치 서비스를 확장합니다.선사는 수출입 화물 운송 과정에서 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포함합니다.

(1) 항로 계획 및 배치

항로 계획 및 배치란 선박 회사가 통제하는 선단의 운송 용량 규모에 따라 다양한 크기, 기술 사양 및 다양한 항로의 선박 배치 및 배치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항로 계획 및 배치는 선사가 제공할 수 있는 항로 제품 및 서비스를 결정하고 선사의 운영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2009년부터 2016년까지를 예로 들면 동서항로 시장의 장기 침체 속에서 남북항로에 선박이 많이 배치된 일부 간선운송업체와 아시아 역내 시장에 집중한 일부 지선운송업체는 동종업계보다 월등히 우수한 영업실적을 달성했습니다.

(2) 항로배정

노선 배치는 노선 계획 및 배치가 결정된 후 노선 선박의 선적을 기반으로 노선 서비스 경로를 설정하고 실제 출항, 도착 및 하역 작업에 따라 노선 표준 편수 추적 및 가능한 노선 편수, 기항, 운항 배치 및 기타 측면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3) 정가 및 판매

선사 운임 책정 방법 및 가격 형성 메커니즘은 이전 시리즈 보고서에서 소개되었으며 여기서는 반복하지 않겠습니다.선박회사와 고객이 체결한 운임계약 또는 계약은 장기계약(일반적으로 연간 및 연간 이상의 계약), 단기계약(일반적으로 분기 또는 반기계약), 당기운임계약(일반적으로 주간 또는 월 단위로 발효되는 운임계약)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여기서 가격 책정 및 판매는 대부분 즉시 시장에서 고객의 가격 책정 및 판매를 의미합니다.

(4) 고객의 선복예약접수

고객예약접수란 선박이 출항하기 전(일반적으로 10일~56일 전)부터 화주 또는 화주가 지정한 화주로부터 선복예약위탁서를 제출받는 것을 말하며, 선복예약위탁서에 따라 지정된 선박 및 선박의 운항횟수에 따라 노선 선복한도 내에서 다른 고객을 선복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5) 빈 상자 배포

컨테이너 운송에 사용되는 컨테이너는 소유자 소유이거나 송하인이 제3자 임대 회사에서 임대한 소수의 컨테이너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컨테이너는 선박 회사에서 제공합니다.선사의 빈 상자 배포는 일반적으로 지정된 대리인 또는 계약 적재장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6) 화물인수

선사가 물품을 수령하는 장소는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또는 내륙 야적장(CY), 컨테이너 화물 터미널(CFS) 또는 화주의 공장 및 창고(DOOR)입니다.CY에서 전체 상자를 수령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선사가 위탁한 야적장에서 수령하고, CFS에서 조립된 화물을 수령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화물 터미널에서 선사의 대리인으로 수령하며, DOOR에서 수령하는 화물은 일반적으로 선사 또는 그 대표(위탁 대리인 또는 내륙 운송인)가 수령하고, 선사가 수령지를 부두 야적장까지의 트레일러 운송을 준비합니다.

(7) 선적출하

선적 및 반출이란 선박이 접안된 후 항구에 집하되어 항구에 적재된 무거운 상자를 선박이 접안한 후 선박회사가 선적하는 것을 말합니다.부두의 하역 작업은 일정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선박 선적은 일반적으로 하역 효율에 따라 선박이 출항하기 3일 전에 수행되며 해당 컨테이너 박스의 입항 및 집결 마감 시간도 '차단일'이라고 합니다.

(8) 선적서류작성

선박이 선적된 후 선박회사(또는 지정된 선박을 통해)는 즉시 선하증권 사본 또는 현장영수증 사본, 컨테이너 번호표, 화물 명세서, 컨테이너 포장 명세서, 적재량 차트, 선적 화물 파손 보고서, 특수 화물 양식 등을 포함한 관련 선적 문서를 작성하고 적시에 목적지 항구 대리인에게 발송하여 하역 계획을 수립하고 환적 또는 도어 투 도어 운송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준비합니다.

(9) 선적서류 접수, 하역 준비 완료

선박이 선적되고 항구를 떠난 후, 선박 회사의 목적지 항구 대리인은 선적 서류 및 서류를 접수하고, 선박 도착 예정 계획 및 하역 계획을 수립하고, 항구 부두, 수하인, 통지인, 세관 및 기타 관련 부서와 소통하여 다양한 절차를 처리하고, 하역 및 인도를 준비합니다.

(10) 선박 운항 기록부를 작성하고, 시스템 사전 녹화를 완료합니다.

선적 서류와 선사의 관련 선적 지시를 받은 후 목적지 항구 대리인은 서류 서류를 검토하고 검토 및 확인 후 시스템 사전 기록을 작성하고 선박 항해 파일을 설정해야 합니다.

(11) 관련서류 송부

선박이 항구에 도착하기 전(일반적으로 5영업일 전) 선하증권 수하인 또는 통지인에게 관련 서류를 발송하고 운송 조건에 따라 화물 인도 및 환적과 같은 다양한 절차를 완료합니다.

(12) 하선

하역이란 선박이 하역항에 도착한 후 항만부두가 선박회사가 제출한 하역계획에 따라 선박에서 하역하여 하역장(미국 노선에서는 섀시 프레임 또는 항만 내 철도 하역장)에 쌓아두고 고객이 물품을 인도하거나 다른 항구 또는 목적지까지 운송할 수 있습니다.

(13) 선하증권발행

컨테이너선 회사는 수하인이 발행한 도착 통지서, 원본 선하증권(또는 선하증권)에 따라 착불 운임 및 기타 비용을 결제한 후 선하증권을 발행합니다.

(14) 파일링

선사가 모든 선하증권 발급을 완료한 후 수하인 또는 수하인이 지정한 통지인은 선하증권을 가지고 지정된 장소로 가서 컨테이너를 인출하고 선사는 물품을 인도합니다.수입선하증권, 선하증권, 유효배서원본선하증권(또는 전기방출선하증권) 등을 포함한 관련 문서 및 문서는 화물 출고 시 관련 통신 확인 문서와 함께 보관해야 하며, 보관 자료 정보는 파일 표지에 등록되어야 합니다.

3. 从港口码头视角,看进出口货运流程

港口码头在集装箱进出口货运流程中,是重箱集港、空箱还空,航线船舶靠泊、卸货、不同运输方式 中转衔接的重要场所。以下分别从集装箱货物出口和进口的不同视角,梳理港口码头在进出口货运流程中 的各项工作和流程。

3.1 港口码头在出口货运环节的业务和流程

集装箱码头在出口货运环节中,主要业务包括编制出口作业计划、接收重箱进港、编制船图和装船顺 序单、装船理箱、装船结束归档等各项工作,具体说明如下。

(一) 编制出口作业计划

集装箱船舶靠泊前,港口码头从船公司获得船期预报和确保信息、船舶预配清单、预配船图等信息,港 口码头将据此制订船舶计划和堆场计划。船舶计划确定船公司船舶靠泊的泊位安排、靠泊时间、作业任务、 作业要求、作业持续时间和船舶离泊时间,堆场计划确定集装箱重箱进港集结后堆存的区域和位置,便于快速实施船舶作业,提升效率。

(二) 接收重箱进港

接收重箱进港,是港口码头在截港日前,对船舶预配清单的货物,核对订舱单、场站收据、装箱单、出 口许可证、设备交接单等单据,检查集装箱数量、集装箱箱号、铅封号等是否与场站收据一致,箱子外表是 否异常,铅封是否完整等情况,并代表船公司接收货物的过程。

(三) 编制船图和装船顺序单

编制船图是指港口码头根据船公司提交的预配船图,并按照船舶既定的技术规范和码头作业特点编制 的航次出口箱在船舶上的具体船箱位的计划;装船顺序单,是根据重箱进港集结,并完成报关、报检等手续 的集装箱货物清单编制的装船顺序清单。

(四) 装船和理箱

集装箱船舶装船作业由港口码头根据船舶计划、配载图、装船顺序单等作业计划,有序地指令堆场发 箱、集装箱卡车运输、岸边装船,并对整个装船作业进行监控和协调。

(五) 装船结束归档

装船作业后,港口码头将编制装船作业签证、系解缆作业签证作为向船公司收费的凭证;缮制装船作业 小结,编制船舶离港报告。船舶离港报告提供给船公司或其指定船代,以便其掌握船舶动态情况。

3.2 港口码头在进口货运环节的业务和流程

集装箱码头在进口货运环节中,主要业务包括编制进口作业计划、卸船理箱、卸船工作结束小结、交 付重箱、制作交货报告与未交货报告、回收空箱等各项工作,具体说明如下。

(一) 编制进口作业计划

港口码头在集装箱船舶靠泊前,从船公司(船公司目的港代理)获得船期预报和船期确报、进口舱单、 进口船图和装运港理货报告。港口码头据以上信息编制船舶作业计划、堆场计划和卸船顺序单。

(二) 卸船理箱

卸船理箱是在船舶靠泊后,由港口码头对需要卸港的集装箱(包括重箱和空箱)安排卸货,并按船舶作 业计划和堆存计划,确定可能的水平搬运、堆场堆箱作业计划。

(三) 卸船工作结束小结

港口码头在卸船作业结束后,编制卸船作业签证,用于向船公司结算卸船费用;编制进口卸船小结,汇 总实际卸船货物清单。

(四) 交付重箱

交付重箱是指由港口码头按船公司提单签发的运输条款,向收货人或收货人指定的通知人交付集装箱 重箱的过程。在实际操作中,交付重箱的对象主要有收货人(CY 条款)、集装箱货运站(CFS 条款)或内陆 承运人(内陆 CY、RAMP、DOOR 条款等)等。

交付货物对象为提单收货人时,提单收货人应结清所有到付费用,并出具在船公司换取的提货单。交付货物对象为集装箱货运站时(一般为拼箱货),由集装箱货运站到堆场提取集装箱,运送到货运站拆箱 后交给收货人。交付货物对象为内陆承运人时,如船公司是全程多式联运承运人,可将集装箱运送至港口 码头中内陆承运人指定堆场或其他场外堆场,在堆场完成装运后运送至内陆铁路场站或门点再办理交货记 录;如船公司仅是海运承运人,则在港口码头内堆场凭交货记录进行交接。

(五) 制作交货报告与未交货报告

港口码头交付重箱后,应根据实际交货情况制作交货报告和未交货报告,提交船公司(船公司目的港 代理)。船公司可以根据已经卸船未交付货物的清单,及时做好重箱催提,避免由于客户延期提箱在码头 产生高昂的堆存费用。

(六) 回收空箱

收货人或其指定的通知人提取重箱后,根据合同约定的还箱条款,可能需要将集装箱空箱还至港口码 头,港口码头堆场业务应负责集装箱回收工作,办理设备交接单手续,回收集装箱空箱。

 

3. 항구 부두의 관점에서 본 수출입 화물 흐름


컨테이너 수출입 및 화물 흐름에서 항구 부두는 무거운 상자가 항구에 집하되고 빈 상자가 비어 있으며 항로의 선박 접안, 하역 및 다양한 운송 방법이 연결되는 중요한 장소입니다.다음은 컨테이너 상품의 수출 및 수입의 다양한 관점에서 수출입 및 화물 흐름에서 항구 부두의 다양한 작업 및 프로세스를 분류합니다.

3.1 항구 부두의 수출 화물 운송 단계의 업무 및 절차

수출 화물 운송 링크에서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업무는 수출 작업 계획 작성, 컨테이너 입항 접수, 선박 도면 및 선적 순서표 작성, 컨테이너 선적, 선적 완료 파일링 및 기타 작업을 포함하며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출작업계획서 작성

컨테이너 선박이 접안하기 전에 항구 부두는 선박 회사로부터 선박 날짜 예측 및 보증 정보, 선박 사전 분배 목록, 사전 분배 차트 및 기타 정보를 얻고 항구 부두는 이에 따라 선박 계획 및 적재 계획을 수립합니다.선박계획은 선박회사 선박의 접안위치 배치, 접안시간, 작업과제, 작업요구사항, 작업기간, 선박출항시간을 결정하고, 적재계획은 컨테이너 박스가 입항하여 집결한 후 적재할 지역과 위치를 결정하여 선박 작업의 신속한 구현과 효율성 향상을 용이하게 합니다.

(2) 컨테이너를 인수하여 입항하다.

컨테이너 입항 접수는 항구 부두가 항만 차단일 전에 선복목록의 화물에 대해 선복주문서, 현장영수증, 포장명세서, 수출허가증, 장비인도서 및 기타 서류를 확인하고 컨테이너 수량, 컨테이너 번호, 봉인 번호 등이 현장 영수증과 일치하는지, 상자의 외관이 이상한지, 봉인이 완전한지 등을 확인하고 선박 회사를 대신하여 화물을 수령하는 과정입니다.

(3) 선박 도면 및 선적 순서표 작성

선박도면 작성이란 항만부두가 선박회사가 제출한 사전배치도와 선박의 기술규격 및 부두운영특성에 따라 편찬한 선박의 특정 선박상자 위치계획을 말하며, 선적순서는 컨테이너 화물 목록에 따라 작성되며, 컨테이너 화물 목록으로 통관 및 검사 및 기타 절차를 완료합니다.

(4) 선적과 화물칸

컨테이너 선박의 선적 작업은 선박 계획, 적재 다이어그램, 선적 순서 목록 및 기타 작업 계획에 따라 항구 부두에서 질서 있게 선적, 컨테이너 트럭 운송 및 해안 선적을 명령하고 전체 선적 작업을 모니터링하고 조정합니다.

(5) 선적완료 파일링

선적 작업 후 항만 및 부두는 선적 작업 비자 및 케이블 연결 해제 작업 비자를 선박 회사에 대한 수수료 증빙 자료로 준비하고 선적 작업 요약을 작성하고 선박 출발 보고서를 작성합니다.선박 출발 보고서는 선박의 동태를 파악하기 위해 선박 회사 또는 지정된 선박 대리인에게 제공됩니다.

3.2 수입 화물 운송 단계에서 항구 부두의 업무 및 절차

수입 및 화물 링크에서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업무는 수입 작업 계획 작성, 선박 하역, 하역 작업 완료 요약, 중량 상자 인도, 배송 보고서 및 미배송 보고서 작성, 빈 상자 재활용 및 기타 작업을 포함하며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입작업계획서 작성

항구 부두는 컨테이너 선박이 정박하기 전에 선박 회사(선사의 목적항 대리인)로부터 선박 날짜 예측 및 선박 날짜 확인 보고서, 수입 선복 목록, 수입 선박 도면 및 선적항 화물 처리 보고서를 받습니다.항만 및 부두는 위의 정보를 기반으로 선박 운영 계획, 적재 계획 및 하역 순서 목록을 작성합니다.

(2) 하역선박

하역 선박은 선박이 접안된 후 항구 부두에서 하역해야 하는 컨테이너(무게 상자 및 빈 상자 포함)에 대한 하역을 준비하고 선박 작업 계획 및 보관 계획에 따라 가능한 수평 운송 및 적재 작업 계획을 결정합니다.

(3) 하역 작업 종료 요약

항구 부두는 하역 작업이 완료된 후 하역 작업 비자를 작성하여 선박 회사에 하역 비용을 정산하고 수입 하역 요약을 작성하고 실제 하역 화물 목록을 요약합니다.

(4) 화물 인도

화물인도가란 항만부두가 선하증권에서 발행한 운송조항에 따라 수하인 또는 수하인이 지정한 통지인에게 컨테이너 화물인도를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실제 작업에서 컨테이너를 인도하는 대상은 주로 수하인(CY 조항), 컨테이너 화물 터미널(CFS 조항) 또는 내륙 운송인(내륙 CY, RAMP, DOOR 조항 등) 등입니다.

물품 인도 대상이 선하증권 수하인인 경우 선하증권 수하인은 모든 착불 비용을 결제하고 선박 회사에서 교환한 화물인도장을 발행해야 합니다.배송 대상이 컨테이너 화물 스테이션(일반적으로 합조된 화물)인 경우 컨테이너 화물 스테이션은 적재장으로 이동하여 컨테이너를 추출하고, 컨테이너를 화물 스테이션으로 운송하여 상자를 분해한 후 수하인에게 전달합니다.물품 인도 대상이 내륙운송인인 경우 선박회사가 전과정 복합운송인인 경우 컨테이너를 항만 및 부두의 내륙운송인이 지정한 야적장 또는 기타 현장외 야적장으로 운송할 수 있으며, 야적장에서 선적을 완료한 후 내륙 철도 야적장 또는 지점까지 운송한 후 배송 기록을 처리합니다.

(5) 납품보고서 및 미납품보고서 작성

항만 및 부두는 컨테이너를 인도한 후 실제 인도 상황에 따라 인도 보고서 및 미인도 보고서를 작성하여 선박 회사(선사 목적지 항만 대리점)에 제출해야 합니다.선박 회사는 하역 및 인도되지 않은 화물 목록에 따라 적시에 무거운 상자를 재촉하여 고객의 화물 인도 연기로 인한 부두의 높은 보관 비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빈 상자 회수

수하인 또는 그 지정통지인이 중량상자를 인출한 후 계약서에 명시된 반환조항에 따라 빈 컨테이너를 항구부두로 반환해야 할 수 있으며, 항만 및 부두 야적장은 컨테이너 회수, 장비 인도 절차를 거쳐 빈 컨테이너를 회수해야 합니다.

4. 从发货人视角,看进出口货运流程

发货人在集装箱进出口货运流程中,主要业务包括生产备货、订舱委托、备制单证文件、提空装箱、 报关报检、重箱拖运进港、准备其他运输单证和文件、办理保险、支付运费和换单结汇、发出装船通知、 登记存档等各项工作。以下简要说明。

(一) 生产备货

生产备货是指发货人根据贸易合同双方达成的贸易条款、交货地点、交货日期,在货物装箱前完成货 物生产、验货、备货等各项工作,满足订单发货要求。

(二) 订舱委托

订舱委托是指发货人根据贸易合同订单和贸易条款,自行选择承运的船公司或按收货人要求配船,并 向船公司下达订舱委托书(或通过货代公司向船公司下达订舱委托书),预定船舶舱位的过程。

(三) 备制单证文件

备制单证文件是根据贸易和进出口货运流程要求,准备各种申报文件的过程,常见的文件包括贸易合 同、出口商业发票、出口货物托运单、核销单、报关单、报关委托书、商检换证凭单等各项文件。

(四) 提空装箱

提空装箱是指在订舱委托被船公司接收后,发货人或其指定的货代公司根据设备交接单和船舶预配信 息,到指定堆场提取空箱,并到工厂进行装箱的过程。

(五) 报关

报关是指货物装船出运前,凭场站收据、出口许可证、商品检验证书等单证向海关申报,海关同意放 行后在场站收据上加盖放行章的过程。

(六) 重箱拖运进港

重箱拖运进港是指在集装箱货物装箱完毕后,凭场站收据、装箱单、设备交接单、出口许可证等,将 重箱送至集装箱码头堆场,取得堆场签署的场站收据正本,等待装船出运的过程。

(七) 准备其他运输单证和文件

发货人需要准备的其他运输单证和文件一般包括以下几种:商业发票、FORM A 原产地证书、一般原 产地证、装运通知、装箱单、汇票、商业发票、产地证明书。

(八) 办理保险

根据贸易条款[如到岸价格(Cost, Insurance and Freight, CIF)或其他类似价格条款],发货 人还需要办理货物运输保险,并支付相关保险费用。

(九) 支付运费和换单结汇

在预付运费情况下,发货人应在支付全部运费后凭场站签署的场站收据(正本)向承运人或其代理换 取提单。如运费是到付的,则可凭已签署的场站收据直接换取提单。

(十) 向收货人发出装船通知

在以船上交货价(Free FOB)、成本加运费(Cost and Freight, CFR)、货交承运人(指定地点) (Free Carrier, FCA)和运费付至(Carrie Paid to, CPT)等价格条件成交时,发货人在货物装船 后有向收货人发出装船通知的义务,以便收货人能及时对货物进行投保。

(十一) 业务登记及归档

在集装箱货物装船出运后,发货人要对各种运输单证和文件进行归档和整理,留存备查。

 

4. 송하인의 관점에서 본 수출입 화물 운송 과정

컨테이너 수출입 및 화물 운송 과정에서 송하인의 주요 업무는 생산 준비, 선복 위탁, 서류 준비, 공중 포장 준비, 세관 신고 및 검사, 무거운 상자 입항, 기타 운송 서류 및 문서 준비, 보험 처리, 운임 지불 및 환전 결제 , 선적 통지서 발행 및 등록 및 보관 등입니다.다음은 간략한 설명.

(1) 생산비품

생산 준비물이란 송하인이 무역 계약 당사자 쌍방이 합의한 무역 조항, 인도 위치 및 인도 날짜에 따라 주문 배송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전에 상품 생산, 검사 및 준비 작업을 완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선복예약위탁

선복예약위탁이란 송하인이 무역계약주문 및 무역조항에 따라 운송할 선사를 선택하거나 수하인의 요구에 따라 선박을 배정하고 선사에 선복예약위탁서(또는 화물대행사를 통해 선사에 선복예약위탁서)를 발행하여 선박의 좌석을 예약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3) 서류작성

서류 준비는 무역 및 수출입 화물 흐름의 요구 사항에 따라 다양한 신청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일반적인 문서에는 무역 계약, 수출 상업 송장, 수출 상품 위탁서, 확인서, 세관 신고서, 세관 신고서, 상품 검사 및 갱신 바우처 등 다양한 문서가 포함됩니다.

(4) 드로잉 박스

화물인수상자란 선박회사에 선복주문을 위탁받아 인수한 후 송하인 또는 그 지정화물대행사가 장비인도서와 선박선배정보에 따라 지정된 야적장에서 빈 상자를 인출하여 공장에서 포장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5) 세관신고

세관신고란 물품이 선적되기 전에 현장영수증, 수출허가증, 상품검사증명서 및 기타 서류를 가지고 세관에 신고하고 세관이 반출에 동의한 후 현장영수증에 반출도장을 찍는 과정을 말합니다.

(6) 컨테이너를 입항으로 예인

컨테이너의 입항 예인이라 함은 컨테이너 화물을 포장한 후 현장 영수증, 포장 목록, 장비 인도 양식, 수출 허가증 등을 근거로 컨테이너 터미널에 컨테이너 터미널로 컨테이너 터미널을 보내고, 터미널에서 서명한 원본 영수증을 받아 선적 및 반출을 기다리는 과정을 말합니다.

(7) 기타 운송서류 및 서류 준비

송하인이 준비해야 하는 기타 운송 문서 및 문서에는 일반적으로 상업 송장, FORMA 원산지 증명서, 일반 원산지 증명서, 선적 통지서, 포장 목록, 어음, 상업 송장 및 원산지 증명서가 포함됩니다.

(8) 보험처리

무역 조항[예: CIF(Cost, Insurance and Freight, CIF) 또는 기타 유사한 가격 조항]에 따라 송하인은 또한 화물 운송 보험을 신청하고 관련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9) 운임지불 및 환어음결제

운임 선불의 경우 송하인은 모든 운임을 지불한 후 현장에서 서명한 현장 영수증(원본)을 가지고 운송인 또는 대리인에게 선하증권을 교환해야 합니다.운임이 착불인 경우 서명된 현장 영수증과 직접 선하증권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10) 수하인에게 선적 통지서를 발송하다.

본선인도가격(Free FOB), 원가운임(Cost and Freight, CFR), 화물운송인(지정장소) (Free Carrier, FCA), 운임지급(Carrie Paid to, CPT) 등의 가격조건으로 거래가 이루어진 경우, 송하인은 화물이 선적된 후 적시에 화물에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수하인에게 선적통지를 할 의무가 있습니다.

(11) 업무등록 및 서류정리

컨테이너 화물을 선적 및 반출한 후 송하인은 각종 운송 서류와 문서를 보관 및 분류하고 향후 참조를 위해 보관해야 합니다.
 
 
 

5. 从收货人视角,看进出口货运流程

收货人在集装箱进出口货运流程中,主要业务包括签订贸易合同、申请开证、付款取单、报关、换取 提货单、提取重箱、归还空箱、货损理赔等各项工作。以下简要说明。

(一) 签订贸易合同

签订贸易合同指的是收货人与卖方(可能是发货人或中间人)签订贸易合同,确定贸易条款、交货地 点、交货日期等各项信息。

(二) 申请开证

申请开证指的是收货人与卖方签订贸易合同后,向开证银行申请开具信用证。开证时可以对运输条 款、运输方式、交付时间期限、提单签发等进行约束或明确。

(三) 付款取单

付款取单指的是在开证行收到起运地银行寄来的全套运输单据后,收货人必须向开证行支付货款(或 开信托收据),领取包括正本提单在内的全套进出口货运单证。

(四) 报关

报关指的是收货人凭交货记录、装箱单和其他报关所必需的运输单证和文件向海关及有关机构办理报 关及纳税手续。在实际操作中,报关一般由收货人指定的清关代理公司完成。

(五) 换取提货单

换取提货单是收货人收到船公司(船公司目的港代理)到货通知书后,凭正本提单(或电放提单)及 到货通知书,在结清全部应付费用后,换取的提货凭证。

(六) 提取重箱

海关放行后,收货人凭提货单到港口码头堆场(CY 条款交付)、内陆铁路场站(RAMP 条款交付)或门 点(DOOR 条款交付)提货,双方签署交货记录。

(七) 归还空箱

归还空箱指的是收货人接收货物后,对集装箱货物进行拆箱,并按约定的还箱条款将集装箱空箱归还 至港口码头堆场或指定的其他内陆堆场。

(八) 货损理赔

货损理赔是指收货人在接收货物时,对于发生货损的,及时向有关责任方(发货人、承运人保险公司 等)提出索赔,并提供有效单据和证明。

 

5. 수취인 관점에서 본 수출입 화물 운송 과정

컨테이너 수출입 및 화물 운송 과정에서 수하인의 주요 업무는 무역 계약 체결, 증명서 발급 신청, 지불 및 수령, 세관 신고, 화물 교환, 중량 상자 인출, 빈 상자 반환, 화물 손상 청구 및 기타 작업입니다.다음은 간략한 설명.

(1) 무역 계약 체결

무역 계약 체결이란 수하인이 판매자(송하인 또는 중개인일 수 있음)와 무역 계약을 체결하고 무역 조항, 배송 위치, 배송 날짜 및 기타 정보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신용장개설신청

신용장 개설 신청은 수하인이 판매자와 무역 계약을 체결한 후 신용장 발행을 위해 신용장을 개설 은행에 신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증명서 발급 시 운송 조건, 운송 방법, 배송 기간, 선하증권 발급 등을 제한하거나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3) 지급청구서

지불 및 인출은 출발지 은행에서 발송된 전체 운송 문서를 받은 후 수하인은 반드시 발행 은행에 대금(또는 신탁 영수증)을 지불하고 원본 선하증권을 포함한 수출입 화물 증명서 세트를 수령하는 것을 말합니다.

(4) 세관신고

세관 신고란 수하인이 인도 기록, 포장 목록 및 기타 세관 신고에 필요한 운송 서류 및 서류를 가지고 세관 및 관련 기관에서 세관 및 납세 절차를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실제 작업에서 통관 신고는 일반적으로 수하인이 지정한 통관 대리점에서 완료됩니다.

(5) 환어음

선하증권 교환은 선하증권(선하회사의 목적항 대리인)의 도착통지서를 수령한 수하인이 원본 선하증권(또는 전신선하증권) 및 도착통지서에 근거하여 모든 미지급비용을 결제한 후 교환하는 화물인도증서입니다.

(6) 추출 컨테이너

세관에서 반출한 후 수하인은 화물 인도장을 가지고 항구 및 부두 야적장(CY 조항 배달), 내륙 철도 야적장(RAMP 조항 배달) 또는 지점(DOOR 조항 배달)으로 물품을 인도하고 양측은 인도 기록에 서명합니다.

(7) 빈 상자 반환

빈상자 반환이란 수하인이 물품을 수령한 후 컨테이너 물품을 개봉하고 합의된 반환 조항에 따라 빈 컨테이너를 항구 및 부두의 야적장 또는 지정된 기타 내륙 야적장으로 반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8) 손해 배상 청구

손해 배상 청구란 수하인이 상품을 수령할 때 상품 손해가 발생한 경우 적시에 관련 책임자(송하인, 운송인 보험 회사 등)에게 클레임을 제기하고 유효한 문서와 증거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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